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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condsermon
주일오후예배
작성자 파루시아
작성일 2024-02-04 (일)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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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웨의 궤의 이동을 통해 계시되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Ⅰ
2024년 2월 4일 주일 오후 성경 강해- 삼상 4장
야웨의 궤의 이동을 통해 계시되는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Ⅰ



❉ 블레셋
 암9:7에 의하면. 갑돌, 즉 그레테 섬에서 이주한 민족이다. 블레셋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왔을 때 이미 가나안 남쪽에 거주하고 있었다(출13:17). 이스라엘과 잦은 충돌을 했는데, 사사 삼손의 시대에 이스라엘을 괴롭혔다(삿13:1). 이후 사울과 다윗 시대에 이어 분열 왕국 시대에도 이스라엘과 충돌한 것을 본다

 블레셋은 가사, 에스글론, 아스돗, 에그론, 가드 등 다섯 개의 도시로 이루어진 도시 연맹 국가이다(수13:3; 삼상6:17). 종교는 다신론으로 곡물의 신 다곤, 가나안의 여신 아스다롯, 바알세붑 등을 숭배했다.

 성경역사에서 블레셋의 위치는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벌하기 위한 채찍이다.
“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관계는 그들과 하나님의 관계를 재는 척도였다”.

❶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전투 결과는?(4:3) 이 결과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어떻게 해석했으며, 그에 따라 어떤 처방을 내렸나?(4:4) (참조. 수6:8; 민10:35-36)


❷ 언약궤가 함께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이 전투에 진 이유가 무엇인가? (4:6-7; 11)
⇒ 이스라엘의 문제는 하나님의 부재하심이 아니다. 오히려 여호와께서는 너무 많이 그들 중에 거하셨다(참조. 시78:56-62).  



❸ 아벡 전투와 여호수아 시대의 아이성 전투의 유사점이 무엇인가? 아이성의 승리는 아간을 심판함으로 가능해진다. 이 사실은 곧 엘리 집에 대하여 무엇을 확증해 주나?(3:12-13; 22:18-20)

⇒ 소위 “문제꺼리”를 제거해야 했다.
❹ 블레셋의 진중을 순회하시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과 출애굽의 하나님이 어떤 유사점이 있는지 말해보라(참조. 4:7-8).

⇒ 애굽에서의 탈출은 아벡 전투의 신학적 배경의 또 다른 조각을 보여준다. 이야기의 개요는 출애굽의 순서를 따른다. 여호와의 궤가 적 진영으로 가서, 이스라엘의 원수들에게 재앙을 가져다주고, 이방인의 신들에게 굴욕을 안기고, 그 땅으로 많은 보물을 갖고 돌아온다. 병행은 애굽과 관련된 그 분이(창10:13-14; 애굽의 히브리 이름은 ‘미쯔라임’이다.) 블레셋과 관련됨을 분명히 보여준다.

❺ 전투에 패하여 두 아들이 죽고 언약궤가 사로잡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엘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나?(4:18)

⇒ “이가봇”이라는 단어가 “영광이 떠났다”라는 의미로 번역되나, 더 좋은 번역은 “영광이 어디에 있나?” 또는 “영광이 포로가 되어 있다” 이다. 언약궤의 사로잡힘과 포로됨은 여호와의 영광의 포로됨을 의미한다.



기도)
외적 경건에만 머무는 신앙이 얼마나 위험한지 오늘 말씀에서 배운다. 참된 믿음없이 주의 일을 행하는 직분자들, 이것은 참된 믿음 없이 성찬상에 참여하는 것과 동일할 것이다.
매우 성경적인 예배 순서를 가지고 있지만 외적인 겉치레에 불과한 교회들. 자기 좋을 때만 기도하고, 성경 읽고, 교회 가며, 믿음의 형제와 교제하는 모습이 이것이 아닐까? 여호와의 살아계심과 언약적 신실함이 무엇인지 배웠으니, 마음을 찢는 간절함과 참된 믿음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며 섬기는 공동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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